python Data List

/ 목차 /
- 파이썬(python)클래스
파이썬(python)클래스
- 클래스(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에 대한 동작을 캡슐화하는 방법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역할을 합니다. 객체(Object)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특정 인스턴스이며, 각각의 객체는 독립적인 데이터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따릅니다:code class ClassName: # 속성(변수) 정의 # 메서드(함수) 정의
클래스 내에서 속성은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고, 메서드는 객체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속성은 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로 나뉠 수 있습니다. 클래스 변수는 해당 클래스의 모든 객체가 공유하는 변수이며, 인스턴스 변수는 개별 객체의 속성입니다. 상속(Inheritance)은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속을 통해 새로운 클래스는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 재사용과 구조적 설계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Polymorphism)은 동일한 메서드나 연산자를 다른 객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여러 클래스가 같은 메서드를 가지고 있지만, 그 메서드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유연성과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캡슐화(Encapsulation)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에 대한 동작을 하나의 단일 개체로 묶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래스 내에서 속성과 메서드는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접근 제어 지시자를 사용하여 캡슐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호하고 코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클래스와 객체의 정의, 상속, 다형성, 캡슐화 등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가독성, 재사용성,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력한 개념입니다. 클래스와 객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조화하고, 객체의 특성을 표현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Comment